누리케미칼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 비교

 


세정 탱크와 초음파 변환자: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일반적으로 한 개의 세정 탱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세정 탱크는 세척 용액으로 채워져 있으며, 탱크 바닥에 초음파 변환자(Transducer)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초음파 음파 생성: 세정 탱크의 초음파 변환자는 고주파 음파를 생성하고 세정 용액으로 전송합니다. 이 고주파 음파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청각 범위를 벗어난 20 kHz 이상의 주파수를 갖습니다.

캐비테이션 (Cavitation): 초음파 음파가 세정 용액 내에서 물체의 표면에 도달하면, 고주파 음파에 의해 액체 속에서 작은 공기 포집이 형성되는 현상인 “캐비테이션 (cavitation)”이 발생합니다. 이 공기 포집은 음파의 압력 변화에 따라 빠르게 팽창하고 붕괴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충격과 압력 파동: 캐비테이션 과정에서 공기 포집의 붕괴는 매우 강한 충격과 압력 파동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충격은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면서 물리적인 효과를 유발합니다.

오염물질 제거: 충격과 압력 파동은 물체의 표면에 부착된 오염물질, 오일, 그리스, 먼지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오염물질을 물체 표면에서 분리하고 세정 용액 내로 퇴출시킵니다.

완벽한 세척: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의 작동 원리를 통해 물체의 모든 부분과 각종 간격까지 세부적으로 세척이 가능하며, 물체의 형태나 크기에 관계없이 일관된 결과를 제공합니다.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주로 작은 규모의 물체나 부품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데 사용되며, 보석, 의료 기기, 전자 부품, 귀금속, 안경 렌즈, 그리고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 (Multi-Tank Ultrasonic Cleaner):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여러 개의 탱크를 사용하여 물체를 효과적으로 세척하는 고급 세척 시스템입니다.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중 탱크 시스템: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두 개 이상의 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탱크는 다른 세정 액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물체가 이러한 탱크를 차례로 통과하면서 세척, 건조 및 처리되는 프로세스를 수행합니다.

세척 탱크: 첫 번째 탱크는 세척을 위한 고농도의 세정 액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세척 액체에는 물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음파 변환자: 각 탱크에는 초음파 변환자(Transducer)가 있습니다. 초음파 변환자는 고주파음파를 생성하고 이를 세정 액체에 전송합니다. 이 고주파음파는 물체 표면에 수십만 개의 작은 공기 포집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진 “캐비테이션 (cavitation)” 현상을 유발합니다.

캐비테이션 (Cavitation): 캐비테이션은 세정 과정의 핵심입니다. 초음파 음파가 세정 액체 내에서 빠르게 압력을 생성하고 해제함으로써 작은 기포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기포는 터짐 현상을 일으켜 공기포집 내부의 물리적인 충격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충격은 오염물질을 표면에서 분리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동화 및 제어: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자동화 및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세척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사용자는 처리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조정하여 필요한 세척 및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대규모 및 복잡한 작업에 적합하며 물체를 고급 세정 및 처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물체의 크기와 형태에 관계없이 뛰어난 세정 효과를 제공합니다.

작동 원리:

  •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두 개 이상의 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탱크는 다른 세정 액체를 포함하며, 물체가 여러 탱크조를 통과하면서 세척, 린스, 건조 처리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용도:

  •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큰 규모의 세척 작업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 금속 시료, 의료 기기의 대형 부품 등을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및 고급 기능이 주요 특징입니다.

장점:

  • 다양한 세정 액체를 사용하여 복잡한 세정 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대용량 세척 작업에 적합하며 높은 생산성을 제공합니다.
  • 세정, 냉각, 건조 등 다양한 단계의 처리가 가능합니다.

 

요약: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작은 규모의 작업 및 경제적인 용도에 적합하며, 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대규모 및 복잡한 작업에 적합한 고급 세척 시스템입니다. 선택 시 물체의 크기, 세정 요구 사항 및 생산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다조식 초음파 세척기는 둘 다 물체를 세척하는 데 사용되지만 작동 원리와 용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 두 유형의 초음파 세척기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 (Single-Tank Ultrasonic Cleaner):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의 작동 원리는 초음파 음파를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다음은 단조식 초음파 세척기의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