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케미칼

고객 지원

기술자료

솔벤트 세척제와 새로운 기술의 수용성 세척제 기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용성 세척제와 솔벤트 세척제 사이의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산업, 정밀 및 사양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세척이 요구되는 회사는 해당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재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솔벤트 세척제와 수용성 세척제대 대한 사실을 아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수용성 세척제와 솔벤트 세척제의 결정을 훨씬 쉽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든 용매는 오염물을 녹이는 작용을 합니다. 더 작은 입자로 분해하여 세척할 표면에서 멀리 떨어진 용액으로 운반합니다. 많은 솔벤트가 빠른 세척의 이점을 제공하므로 준비 시간, 처리 시간 또는 건조 시간을 연장할 필요 없이 오염물이 용해되어 기질에서 흘러내립니다.

솔벤트 기반 세척제는 세척력으로 인해 산업용 응용 분야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심하게 탄 기름, 먼지, 납땜 자국  및 그리스를 제거합니다. 강력한 세척 용제의 예로는 아세톤, 메틸 에틸 케톤, 톨루엔, nPB 및 트리클로로에틸렌(TCE)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순한 용매에는 이소프로필 알코올, 글리세린 및 프로필렌 글리콜이 포함됩니다. 이 경우 “강한” 및 “약한”이라는 용어는 임의 지정입니다. 용제 강도는 제거되는 오염물뿐만 아니라 제거할 오염물의 양과 필요한 세척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솔벤트 기반 세척제는 빠른 증발 또는 느린 증발, 냄새가 심하거나 약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에 안전하거나 매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솔벤트는 기판에서 특정 오물을 제거하기 위한 매우 특정한 세척 화학작용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부 세척제는 플라스틱 기질의 특정 잉크를 제거하는 동시에 다른 세척제는 완전히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둘 수 있습니다.

솔벤트 세척제를 선택할 때 첫 번째 질문 중 하나는 가연성 또는 불연성 솔루션이 선호되는지 여부입니다. 가연성 용매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발화원이 없고 환기가 양호하며 모든 안전 프로토콜을 따를 수 있는 경우 가연성 용매는 일반적으로 불연성 용매보다 훨씬 저렴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 문제가 문제가 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불연성 용매가 많이 있습니다.

즉시 휘발성인 용매 증발률과 높은 온도에서만 증발하는 용매 증발률이 있습니다. 즉시 증발하는 것은 공정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는 데 더 적합할 수 있는 반면, 훨씬 더 천천히 증발하는 것은 고온 침적(담금) 응용 분야에 더 적합합니다. 모든 응용 분야에 적용되는 단일 용매는 없습니다. 또한 증발 속도가 느린 것은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일 가능성이 적지만 추가적인 건조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표면 장력은 표면을 적시는 액체 능력 또는 점착성 작은 물방울로 함께 끌어당기는 능력을 측정한 것입니다. 재료의 표면 장력이 낮을수록 재료가 표면을 적시고 얇고 균일한 코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집니다. 표면 장력이 높으면 액체가 서로 끌어당겨 물방울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솔벤트는 수성 세척제보다 표면 장력이 낮은 경향이 있어 갇히지 않고 오물을 제거하기 위해 좁은 간격 영역에 침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솔벤트와 세척제는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개인 보호 장비를 사용하면서 취급해야 합니다. 제조업체의 MSDS에서 제공하는 권장 사항을 따르십시오. 

많은 용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또는 VOC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입니다. VOC는 정상적인 실내 온도에서 쉽게 증발하여 기체 상태로 변하는 물질이며, 스모그 형성 및 이와 관련된 환경 및 개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회사에서 대기 품질 기준을 충족하고 작업자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함에 따라 VOC가 적거나 없는 용매가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VOC를 포함하지 않는 용제의 사용에 수반될 수 있는 다양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척제의 건조 시간 증가 가능성입니다. 이는 수용성 및 용제 기반 시스템 모두에 해당됩니다. 세척제의 VOC 영향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는 천천히 증발하는 용제를 혼합물에 추가하여 VOC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오일처럼 작용하는 특정 물질을 추가하거나 경우에 따라 세척제에 물 혼합물을 추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필요한 공정 매개변수를 충족하기 위해 헹굼, 건조 열 터널 또는 매립 절차를 포함한 추가 공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대안은 아세톤, 실록산 및 PCBTF와 같은 VOC 면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용제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세척제이지만 가연성이 있으며 아세톤과 PCBTF는 자극적인 냄새 가 날 수 있습니다. 아세톤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지만 PCBTF와 실록산은 훨씬 더 비쌉니다. HFC-43-10mee와 같은 기타 VOC 면제 재료는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오물을 제거할 수 있는 세척 ​​능력이 충분하지 않으며 세척 능력을 높이려면 다른 더 강한 용제와 혼합해야 합니다.
수용성 세척제는 오염 물질을 용해하여 오염물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오염 물질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물에 더 쉽게 용해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물질은 산성 용액(pH 7 이하)과 더 쉽게 반응하거나 용해됩니다. 일부 일반적인 산성 물질은 레몬(구연산), 식초(아세트산), 청량음료(탄산 및 인산) 및 자동차 배터리(황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물질은 pH 7 이상의 용액과 더 쉽게 반응하거나 용액에 용해됩니다. 이러한 용액은 가성 또는 알칼리성입니다. 일부 일반적인 부식성 물질은 암모니아, 표백제(차아염소산나트륨), 잿물(수산화나트륨) 및 오븐 세척제(수산화나트륨이 더 많음)입니다.
 
대부분의 수용성 세척제에는 세척 프로필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타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타 자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세제 또는 계면 활성제 – 습윤 및 유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갈 수 없는 용액으로 오물을 운반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2. 빌더 – 용액에 알칼리도를 추가하여 물에서 세제의 효능을 높이는 재료.
  3. 유화제 – 오일을 수용액으로 운반하여 액체 용액을 만들 수 있는 액체.
  4. 감화제 – 지방산 및 기타 카르복실기와 반응하여 수용액에 용해될 수 있는 수용성 비누를 형성하는 물질.
  5. 금속이온봉쇄제 – 경수에서 칼슘, 마그네슘 및 기타 금속과 결합하여 세척제의 전반적인 세척 능력을 떨어뜨립니다. 봉쇄제는 한 번에 하나 이상의 금속 이온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6. 킬레이트제 – 금속이온봉쇄제와 유사하지만 하나의 금속 이온에만 결합합니다.
물, 용제, 계면활성제 및 감화제의 조합은 용제 세척만큼 효과적일 수 있지만 종종 세척 공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잔류물이 허용되지 않는 고정밀 응용 분야에서는 종종 수용성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헹굼 공정이 필요합니다. 배치 또는 인라인 세척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헹굼 및 건조 주기가 있습니다.
수용성 세척제는 솔벤트 기반 세척제와 매우 유사한 세척 수준을 달성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증발: 수용성 세척제는 솔벤트 세척제에 비해 훨씬 좁은 범위의 증발 범위에서 작동합니다. 솔벤트 세정제의 증발 범위는 순간에서 수개월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지만 수용성 탈지제는 일반적으로 범위가 훨씬 더 좁습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자체적으로 증발하도록 방치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차갑거나 뜨거운 담그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온도 프로필: 수용성 화학 물질의 세척 온도는 세척제와 제형에 따라 실온에서 약 80°C까지 다양합니다. 이것은 많은 공정 가변성을 제공하지만 솔벤트 세척제와 비교할 때 훨씬 더 제한적입니다. 용제 온도 세척 범위는 사용 가능한 다양한 용제에 따라 0°C 미만에서 200°C 이상까지 훨씬 더 넓을 수 있습니다.
  3. 더 높은 표면 장력: 일반적으로 수용성 세척제는 용제에 비해 표면 장력이 더 높습니다. 온도를 높이고, 다양한 계면활성제와 유화제를 사용하고, 분무 및 건조 시스템을 통합하면 이러한 단점을 상당 부분 극복할 수 있지만, 가장 좁은 간극 영역의 경우 표면 장력이 낮은 용제가 좁은 공간으로 적시고 증발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4. 반응성 첨가제: 수성 세척제에 포함된 일부 반응성 첨가제는 다양한 금속, 플라스틱 또는 잉크에 매우 공격적일 수 있습니다. 부품이 세척되면 부품과의 재료 호환성 검증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헹굼 과정에서 반응성 물질이 남지 않도록 하고 제품이 예상되는 모든 환경에서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물질 중 일부의 미량은 누전, 코팅 불량 및 다양한 기타 결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헹굼 및 건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헹굼 및 건조는 모든 클리너 구성 요소와 용해된 오염 물질을 제거합니다. 일부 솔벤트 세척 시스템에는 헹굼 및 건조 공정도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용성 시스템은 증기 탈지 응용 분야와 비교할 때 더 관련이 있습니다.
  6. 환경 영향: 환경 영향 문제는 용제 및 수용성 세척제 모두에 적용됩니다.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많은 유해화학물질을 계속 제한하고 있습니다.
    • 몬트리올 및 교토 의정서는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및 기타 환경 문제로 인해 CFC(염화불화탄소), HCFC(히드로클로로플루오르탄소) 및 HFC(수소불화탄소)와 같은 물질의 범주를 제한합니다.
    •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및 Cal-OSHA(California OSHA)와 같은 주정부 기관은 직원이 독성 화학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제한합니다.
    • CARB(California Air Review Board)는 특정 청소 범주에 따라 청소기에서 스모그 생성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를 제한합니다. 
    • 위험한 대기 오염 물질(HAP’s). 유해 대기 오염 물질(HAP)은 암 또는 기타 심각한 건강 영향(예: 생식 장애, 선천적 결함 또는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거나 의심되는 오염 물질입니다. 일부 용매는 HAP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수성 화학 물질에는 HAP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우선 오염 물질 목록. 이들은 EPA가 규제하는 일련의 화학 물질이며 Clean Water Act에 따라 탐지하기 위한 분석 테스트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몇 가지 용매가 이 목록에 있지만 수용성 세척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규제 압력으로 인해 제조업체는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세척제 및 세척 공정을 평가해야 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수용성 세척제가 업계에서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두 세척 기술 모두 성능 면에서 매우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척 능력은 표면에서 무엇을 세척하고 있는지, 기판은 무엇인지, 공정 제약 조건 및 요구 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최상의 청소 결과를 얻으려면 세 가지 매개변수가 함께 작동해야 합니다. 

수성 세척제와 용제 중에서 선택하려면 고유한 응용 분야, 요구 사항 및 목표를 평가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솔루션의 안전성, 성능 및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취급 오물 제거용으로 특별히 만들어진 좋은 세척제는 기계 기름때를 제거하지 못할 수 있고, 스테인리스 스틸에 잘 작동하는 세척제는 유리 렌즈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으며, 가공유를 제거하는 세척제는 액체 산소에 충분히 깨끗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인.

결론은 사용자의 고유한 상황을 평가하지 않고 솔벤트 또는 수성 세척제의 우수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판단을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운 좋게도 계속 강화되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솔벤트와 수성 세척제를 모두 포함하는 다양한 선택이 여전히 있습니다. 

솔벤트와 수성 세척제의 비교가 있습니다. 아래에 질문과 의견을 게시하십시오. 솔벤트 클리너와 수성 베이스 중에서 선택하는 데 여전히 도움이 필요한 경우 누리케미칼 제품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 귀하가 적합한 제품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